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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몰 입점 관련

복지몰(폐쇄몰) 내에서의 갑을 관계

어느 사회에서나 마찬가지로 복지몰(폐쇄몰) 내에서도 갑을 관계는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특정 제품을 특정한 가격에 올려도 되겠느냐는 제안서를 먼저 보내고,
제안서를 심의하여 사전 승인 한 다음,
벤더가 특정 제품의 이미지 및 판매가격 등을 올려서 사후 승인을 받아야 판매가 되고,
판매되는 페이지에 올라가더라도 이왕이면 노출이 잘 되도록 하거나
회원사에게 보내는 단체 메일에 특정 제품이 소개되느냐, 아니느냐에 따라 매출이 달라진다는 점에서 보면
일반적으로 폐쇄몰에서의 '갑'은 폐쇄몰 운영업체이고, '을'은 제품을 공급하는 벤더가 된다.

하지만, 항상 그러한 갑을 관계가 세상을 지배하는 것은 아니다.

특정 폐쇄몰이 이제 막 오픈해서 제품 수가 부족한 상황이거나
나름대로 많은 제품을 구비하여 판매하고 있더라도, 특정 브랜드나 특정 분야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을 때
실제 제품을 수배하여 공급해주는 벤더를 단순히 '을'로 취급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특히, 보통의 벤더가 상시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을 일반적으로 취급하려고 하는데 비해
특정 계절에만 판매되거나, 일반적으로 복지몰에 없는 IT제품을 공급해주는 벤더에게는
폐쇄몰 운영업체에서 이벤트를 해서라도 판매해주고 싶은 욕망이 들게 된다.

폐쇄몰 운영업체에서는 어떻게든 매출을 늘려야 하는데,
특정 분야의 잘 팔리는 제품도 필요하겠지만, 다양한 제품도 있어야 (준 종합몰로서의) 구색이 맞고
매출이 더 크게 늘어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 얼마 전 공급했던 특정 제품들은 실제 얼마나 팔릴까 우려했지만,
막상 입점해서 특정 카테고리를 선점하다 보니 슬슬 그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 같다.

결국, 어느 사회에서나 갑과 을의 관계는 존재하고, 상당 기간 유지되지만,
서로의 가려운 데를 긁어주고, 부족한 점을 채워주려고 노력하면
단순한 갑을 관계에서 벗어나 긴밀한 협력자로 새로운 자리매김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