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지몰 입점 관련

판매자 입장에서 좋아하는 교환/환불 방법

판매자 입장에서 좋아하는 교환/환불 방법


1. 식품을 제외한 일반 제품은 배송완료 후 7일 이내

   제품에 이상이 있을 경우 교환/환불이 가능하다.


2. 단순 변심일 경우 왕복배송비를 지불하면, 반품/환불이 가능하며,

   제품 불량일 경우 왕복배송비 없이도 반품/환불이 가능하다.


   이 경우, 제품 불량은 반드시 사진을 찍어서 구매처/판매자에게 보내야 하며,

   가급적 불량 사유를 구체적으로 적어서 보내야 한다.


3. 일반 가전 제품일 경우 포장만 뜯거나 사용했으면 환불 불가라고 하지만,

   변심이 아닌, 제품 불량일 경우, (사용했더라도, 사용하지 않으면 원인파악이 불가한 경우)

   구매처/판매자는 환불해주게 된다.


4. 일반적으로 고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포장을 뜯자마자 

   제품 박스와 택배 상자를 버리는 것이다.

   제품 교환이나 환불시 제품박스/택배박스가 없을 경우 난처하다.

   특정 제품은 중간에 스티로폼등을 넣어 제품박스를 튼튼하게 해주는데,

   제품 박스나 택배박스를 (문제가 없다는 걸 확인하기 전에) 버리면 난처해진다.


   경우에 따라서 제품박스/택배박스가 없으면 교환/환불 불가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최소한 제품에 문제가 없다는 걸 제대로 확인하기 전까지는,

절대, 절대 박스 먼저 버리지 말아야 한다.


경우에 따라 사용하던 제품을 중고나라등에 올려서 판매할 수도 있는데,

제품박스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값어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고가의 제품은 더욱더 제품박스까지 보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