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인을 통해 Mp3나 USB 등을 대량으로 구매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듣고
거래처들에게 견적을 달라고 했다.
일반적으로 몇백 혹은 천개 단위의 제품을 특판할 경우
보통 복지몰(폐쇄몰)에서 개인들에게 1-2개 판매할 때의 공급가보다
훨씬 싼 가격으로 구매해서, 필요한 사람에게 싸게 공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복지몰 벤더의 특성상, 제조업체 혹은 수입업체와 직접 거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어떤 업체보다 가격적인 경쟁력도 갖추었다고 자신하고 있었는데,
요즘처럼 환율이 급등락을 하는 상황에서는 많은 것들이 예상대로 진행되지는 않는다.
얼마 전, 소니등 수입 디카들의 소비자가가 20-30% 인상되었듯이
외국에서 수입/제조되는 대부분의 제품들의 가격인상을 염두에 둔 상황에서
몇백대 혹은 천대 단위의 제품 발주는 공급업체들에게 고민을 하게 한다.
몇개월 전 환율이 안정적이었을 때 수입해 들어온 제품일 경우
당시의 소비자가, 공급가 기준으로 제공해줄 수 있는데 비해,
현 재고가 많지 않은 경우, 대량 주문을 받으면 현재의 환율대로 수입/판매해야 하는데,
그 경우 개인이 1-2개 사는 것보다 오히려 가격이 비싸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공급업체 입장에서는 환율 급등을 이유로 특판가/공급가를 올려달라고 하는 상황,
특판 구매자 입장에서는 현재 온라인 최저가를 기준으로 하여 더 낮춰달라고 하는 상황...
양쪽 입장을 모두 이해하면서도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평소보다 더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다.
일반적인 상거래에서의 박리다매 논리도, 요즘 상황에서는 맞지 않는 이론이 되어버렸다. ㅠ.ㅜ
거래처들에게 견적을 달라고 했다.
일반적으로 몇백 혹은 천개 단위의 제품을 특판할 경우
보통 복지몰(폐쇄몰)에서 개인들에게 1-2개 판매할 때의 공급가보다
훨씬 싼 가격으로 구매해서, 필요한 사람에게 싸게 공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복지몰 벤더의 특성상, 제조업체 혹은 수입업체와 직접 거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어떤 업체보다 가격적인 경쟁력도 갖추었다고 자신하고 있었는데,
요즘처럼 환율이 급등락을 하는 상황에서는 많은 것들이 예상대로 진행되지는 않는다.
얼마 전, 소니등 수입 디카들의 소비자가가 20-30% 인상되었듯이
외국에서 수입/제조되는 대부분의 제품들의 가격인상을 염두에 둔 상황에서
몇백대 혹은 천대 단위의 제품 발주는 공급업체들에게 고민을 하게 한다.
몇개월 전 환율이 안정적이었을 때 수입해 들어온 제품일 경우
당시의 소비자가, 공급가 기준으로 제공해줄 수 있는데 비해,
현 재고가 많지 않은 경우, 대량 주문을 받으면 현재의 환율대로 수입/판매해야 하는데,
그 경우 개인이 1-2개 사는 것보다 오히려 가격이 비싸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공급업체 입장에서는 환율 급등을 이유로 특판가/공급가를 올려달라고 하는 상황,
특판 구매자 입장에서는 현재 온라인 최저가를 기준으로 하여 더 낮춰달라고 하는 상황...
양쪽 입장을 모두 이해하면서도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평소보다 더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다.
일반적인 상거래에서의 박리다매 논리도, 요즘 상황에서는 맞지 않는 이론이 되어버렸다. 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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